집밥건강 질병 스토리

대장 게실염 증상 및 원인 치료 예방 알아보기

집밥건강 2025. 2. 19. 11:37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약해진 대장 벽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게실)가 생겨 문제를 일으키는 게실 질환 환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게실증, 게실염, 게실출혈 등 게실 질환의 가장 큰 특징은 공통된 증상이 복통이라는 점 때문에 맹장염이나, 과민성 증후군이 등으로 오인하기 쉽다. 그중에서도 게실염은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폐색, 고름집, 천공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심각한 경우 게실이 터져 장의 내용물이 밖으로 흘러나와 복막염으로 진행되어 생명까지 위협받게 된다.


특히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육식 위주의 식생활을 지속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섭취가 줄어들면서 고령화 인구뿐 아니라 중장년층에서도 생각보다 흔하게 발병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와 서구화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지 않으면 심각한 복막염에 이를 수 있는 대장 게실염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예방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소화기내과

게실염

[Diverticulitis]


정의

 

 

섬유질 부족과 배변 습관 변화로 인해 건조하고 딱딱한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대장 내 압력이 크게 상승하면서 이때 결장의 약한 부분이 압력에 의해 부풀며 주머니같이 생긴 게실이 형성된다. 게실염은 형성된 게실의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게실은 가성과 진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성의 경우 점막과 점막하층이 돌출되는 형태로 대장 왼편에서 여러 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반면 진성의 경우 근육층을 포함한 장벽의 전층이 돌출되는 단일 게실의 형태를 보인다. 대장 오른편에서 흔히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에게도 많이 발병한다. 다만 우측 대장에 생기더라도 게실이 여러 개가 있다면 대부분 가성일 가능성이 높다.

 

 

 

증상

 

게실염 증상으로는 복통이 대표적이다. 발생한 위치에 따라 우측, 좌측 복부의 통증이 느껴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우측 게실염이 흔한 편이라 맹장염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맹장염 같은 경우 상복부나 배꼽 주위에서 통증을 느끼다가 오른쪽 아랫배로 옮겨 가고 대장 게실염 같은 경우 특정 부위에 복통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묵직한 느낌이 들다가 심한 통증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염증으로 인하여 발열과 통증을 느끼고 마치 몸살이 난 것 같이 오한을 느낄 수 있다. 방치할 경우 고름집, 폐색, 천공으로 인한 복막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증상이 있다면 신속히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심각한 상황에 놓이지 않는다.

 

반응형

 

원인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위험 요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이 꼽힌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육식 위주의 식단으로 식이섬유가 부족해지면서 변비를 유발하고 대변을 배출하기 위해 과도한 힘을 주면 압력으로 인해 대장 내 약한 결장 부분의 게실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면 대장 벽이 약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혈관과 장관 근육 사이의 틈이 넓어지는데 이 때문에 대장이 과도하게 수축하거나 압력이 높아질 경우 벽의 약한 부위에 주머니가 형성된다.

 

 

치료

 

대장 게실염은 조기의 발견하면 항생제 등 내과적 치료로 완치할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출혈, 천공에 의한 복막염, 누공, 대장 주위의 농양, 장폐색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한다. 게실염으로 진단이 되면 금식으로 장에 휴식을 주거나 충분한 수액을 공급하며 항생제를 투약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경미한 경우에는 위장 또는 대장에 부담이 가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고 항생제와 진통제를 복용하면 호전되지만 악화되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농양, 천공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대장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따라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고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방

 

게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기가 생기지 않도록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위주의 식단을 만들고 육식 위주의 서구화된 식습관은 개선해야 한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게실염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예방을 함께 살펴보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평소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장년층 이상이라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게실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내원하여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하게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그날까지 더 알차고 건강한 정보로 다시 찾아뵐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